홀덤전문서적

이지게임 고급편 번역 챕터39 : 고급진 핸드리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7 02:39 조회207회 댓글0건

본문

챕터39: 고급진 핸드리딩(Advanced Hand-Reading, 2009)


  수동적인 선수를 상대로 핸드리딩은 무척 쉽다만약 그들이 레이즈하면 그들은 강한 핸드이다나쁜 공격적인 선수를 상대로도 꾀나 쉽다. - 당신은 그저 적당한 것으로 별다른 생각 없이 콜을 하면 된다반면에 좋은 공격적인 선수를 상대로 하는 핸드리딩은 훨씬 복잡하다.

가장 먼저 좋은 공격적인 선수의 베팅 이유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좋은 공격적인 선수는 1) 나쁜 핸드로부터 밸류를 얻고 2) 좋은 핸드를 폴드하게 만들기 위해 벳한다이것이 중요하다.

  대게 첫 반응은 이렇다. “그가 밸류 핸드와 블러프 핸드를 동시에 가질 수 없나?” 확실히 없다그러나 사실 레인지는 두 가지 다른 레인지가 혼합되어 만들어 진다. - 밸류 레인지와 블러프 레인지그 두 레인지를 조합해서 상대의 복합적인 레인지를 평가해야 하지만 대부분은 양 끝단을 잘라내어 큰 실수를 하게 된다.


 이런 컨셉을 적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좋은 예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 핸드는 일반적인 TAG 레귤러가 Samoleus를 상대로 플레이 한다사모는 거의 50%의 핸드를 플레이하고 하이스택 온라인에서 빅 위너이다사모는 확실히 트리키 하고 루즈하고 공격적인 선수이다레귤러가 UTG에서 AQo로 레이즈사모가 블라인드에서 콜플랍은 AQ9사모 첵레귤러가 벳사모가 콜턴은 8사모는 첵 레귤러가 다시 벳사모가 비교적 큰 금액으로 첵레이즈대부분은 사모가 넓은 레인지라고 평가할거다모두가 이렇게 말할 것이다. : “당신은 트리키하고 공격적인 상대로 투페어를 가지고 있어올인해!” 하지만 이것은 논리적인 사고 과정에서 차이를 보여준다. (비슷하게 말하는 것. “나는 AJ그리고 아마 그의 핸드보다 좋을테니 난 올인할 거야.”, “그는 나쁜 핸드로 콜을 할 테니 올인을 할거야.”)

사모의 두 가지 다른 레인지를 검토해 보자.

 첫번째로 그의 블러프 레인지.

 일반적으로 그는 플랍에서 OOP에서 노페어나 노드로우로 거의 첵-콜하지 않는다그의 플랍 콜링 레인지는 매우 다양하다. KQ, A2, AT, A9 그리고 99. 또한 많은 드로우를 포함한다. KT, KJ 아니면 JT. 따라서 그의 플랍 액션에 따라 완전 에어를 제거한다면 그의 턴 블러프 레인지는 두 가지를 포함한다.

 A) 드로우.  B) 턴에 만들어진 블러프 하려는 약한 핸드.

 턴에서 A9같은 투페어를 블러프 하지는 않을 것이다왜냐하면 그는 AQ+ 같은 강한 핸드를 폴드시킬 수 없을 것이다따라서 그가 턴에 만들어진 블러프 레인지는 극도로 좁다. Ax와 KQ/QJ/QT를 포함한다그의 드로우 레인지는 턴에서 더 적을 것이다 (JT, KJ, KT 뿐이다)

  우리는 사모의 턴에서의 블러프 레인지를 정의해 보았다그러나 우리는 그가 아무것도 없이 100%로 블러프한다는 것을 아직 고려하지 않았다조합되어있는(젖은보드에서 사모의 블러프 빈도는 적어질 것이다히어로의 강한 공격적인 라인 역시 사모의 블러프 빈도를 줄일 것이다대부분의 드로우가 턴에서 맞았다는 사실도 사모의 블러프 빈도를 줄일 것이다.(넛이라면 히어로가 더블배럴할 것이다.) 그래서 매우 정확하게 사모의 블러프 빈도를 알기는 힘들더라도 우리는 확실히 100%가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고 아마도 10%보다는 작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가 블러핑이 아니라는 것을 꾀나 확신할 수 있다.

 이것의 의미는 그는 밸류 벳을 했다는 것이다이것이 넛을 제외하고는 자동으로 먹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선수들은 나쁜 핸드를 가지고 밸류 벳을 하곤 한다.(예를 들어 KK가지고 프리플랍에서 리레이즈하지만 사실 상대는 AA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모의 밸류 레인지를 계산해야 한다확실히 AQ, 99 그리고 JT가 사모의 밸류 벳 레인지에 포함된다아마 사모는 A9를 가지고 턴에서 첵레이즈는 하는 것은 너무 씬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어떤 나쁜 핸드가 콜을 할까?) 그러므로 사모는 나쁜 핸드로 밸류 벳을 하긴 어렵다.

  우리는 그가 밸류벳을 했고 블러프 레인지가 무척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그가 가질 수 있는 핸드들은 많지 않다그러나 우리는 사모가 항상 100% 밸류핸드로 밸류벳을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고 블러프 레인지가 너무 작아서 블러프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상기해야한다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사모는 블러프 같지 않다밸류벳 같은데더 나쁜 핸드로 밸류 벳은 아니다따라서 우리는 폴드할 수 있다.

 이 사고 과정은 하이스텍과 미드스텍 선수의 차이이다.


  다른 예제를 보자.

 콜 사우스또 다른 극도로 루즈하고 공격적인 선수가 UTG에서 6링에서 레이즈 했다아이작 아이크” 헥스턴 또 다른 환상적인 플레이어가 버튼에서 66을 가지고 콜했다그들은 250bb 딮스택헤즈업으로 플랍을 보았다플랍은 A76r. 콜은 벳하고 아이작은 인포지션에서 밸류 레이즈했다콜은 콜하고턴은 T. 보드에 스페이드 플러시 드로우가 있다콜은 첵아이작은 밸류벳콜은 200bb가깝게 올인 셔브하였다.

  다시 한번 이 핸드를 토론한 첫 번째 사람들은 지체없이 올인 콜을 할 것이다. “당신은 가장 공격적인 상대로 셋을 가지고 있어뭘 더 원하는거야!” 다시 한번 이런 사고 과정은 충분하지 않다누군가 이렇게 말하기 전까지 나도 스냅콜을 외쳤다. “쉬운 콜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모두 콜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절대 알지 못한다!” 이 말이 나를 재고하도록 만들었다.

 첫째로콜은 나쁜 핸드로 밸류 벳을 하지 않는다. - AT같은 것으로 셔브하는 것은 자살 행위이다.

 두번째로아이작의 라인은 강함을 나타냈으므로 콜의 블러프 횟수는 줄어들 것이다.

 세번째로 콜이 블러프라면 그는 200bb를 다 넣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가장 중요하게 아이작의 라인이 그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줬고 그가 올인에 콜을 충분히 할 것이라는 것을 뜻한다다시 한 번 콜의 밸류벳과 블러프 레인지는 모두 좁다그러나 그의 밸류 벳은 100%셔브 할 것에 반하여그의 블러프 레인지는 절대 셔브하지 않을 것이다물론 아이작은 콜하였고 콜의 89에게 스택을 빨렸다.


  고급진 핸드리딩이 단지 빅 폴드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J9♣ 들고 미들에서 레이즈 했고 두명이 콜했다한명은 버튼한명은 빅블이다둘 다 공격적인 레귤러이다플랍은 987. BB 나는 나쁜 핸드로부터 콜을 받기 어렵다고 생각되어 첵을 결정하였다버튼 첵턴은 8. 빅블이 리드벳나나 버튼이 벳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모두 좋은 핸드를 갖기는 어렵다그래서 빅블은 그의 100%레인지로 블러핑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또한 밸류 핸드로 100%벳 할 수 있다고도 생각했다그의 블러프 레인지가 밸류 레인지보다 넓으므로 나는 콜을 하였다버튼은 폴드하였고 리버는 옵슛3, 빅블은 팟사이즈 벳을 결정하였고나는 여전히 100%보단 낮더라도 그의 블러프 레인지가 크다고 생각하였다또한 그가 밸류벳이라면 나보다 나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그러나 그의 레인지에서 나를 이길 것은 극도로 작다로 생각했다. 88, 99, 98은 가능성이 너무 적고 87이나 77일 것 같았다. JT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프리플랍 액션을 보았을 때 오버페어일 것 같지는 않다. (오버페어라면 스퀴즈처럼 보이는 리레이즈를 했을 것이다.) 나는 그의 밸류 레인지가 충분히 작다는 것을 알았다그가 100% 밸류 벳을 할 타이밍이라고 할지라도 그의 넓은 블러프 레인지는 나를 콜하도록 만들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