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덤전문서적

이지게임 고급편 번역 챕터32 : 레버리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6 21:47 조회162회 댓글0건

본문

 챕터 32 : 지레(Leverage, 2009)


 이제 우리는 어떻게 넓은 레인지로 플랍에서 레이즈 하는지 알았다. 우리는 어떤 핸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알았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레버리지 컨셉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현명하게 스팟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넓은 범위로 레이즈 하는 것이 수익이 될 수 없을 것이다.


 레버리지는 무엇인가?


 레버리지는 가능한 최소의 위험을 감수하여 상대가 최대의 위험을 감수하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레버리지 포인트라 부르는 것에 기인한다. 레버리지 포인트는 상대가 좋은 선택을 하지 못하도록 강요하는 돈의 양이다. (레이즈와 콜이나 폴드를 선택하지 못하게 하는 벳) 노리밋 홀덤에서는 언제나 플레이가 가능한 최대의 양이 있다. - 유효 스택.


 레버리지 포인트와 유효 스택의 흔한 실수들을 알아보자. 


 $5/$10 게임에서 유효 스택은 $1000 이다. 내가 A4s를 들고 CO에서 $35 레이즈한다. 가볍게 3벳을 하는 루즈 어그레시브 버튼이 $130으로 레이즈 했다. 나는 4벳 블러프를 하여 데드머니를 모을 좋은 타이밍이라고 결정한다. 많은 선수들은 약 $320정도의 팟사이즈로 리레이즈를 한다. 이것이 레버리지 실수이다.


 우리가 4벳을 하면 상대는 오직 두 가지 옵션만이 있다. 5벳 셔브하거나 폴드하는 것. (어떤 선수는 콜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이기는 전략이 아니다.)

 $320대신 $250으로 벳하더라도 상대의 선택 옵션은 기본적으로 같다. (콜이 조금 많아지겠지만 역시 좋은 옵션이 아니다.) * 우리는 $70적은 부담으로 상대가 같은 결정을 하도록 만들었다. 기본적으로 여분의 돈이 낭비됐다. 스스로 데드 머니를 늘리는 것으로 이기려고 한 것과는 반대로 작용한다. 게다가 더 많은 돈을 부담하기 때문에 자주 블러프할 수 없다. 4벳을 작게 함으로써 세이브할 수 있는 돈은 우리에게 더 자주 4벳 블러프를 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항상 자문해라: 나의 돈이 무엇을 가져다주는가? 여분의 돈이 새로운 것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면 아마도 여분의 돈은 필요없을 것이다. 여분의 돈이 더 작은 프리플랍 4벳과 더 작은 포스트플랍 레이즈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양한 의견이 자주 제시되곤 한다. (물론 올바르게) 우리가 벳사이즈를 특정한 시점에서 줄인다면 우리는 상대에게 콜을 하도록 충분한 오즈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확실히 상대에게 좋은 오즈를 주는 것은 좋은 일은 아니다. (프리플랍 민레이즈나 유사한 다른 것들) 한편 너무 큰 벳사이즈로 너무 많은 데드머니를 만드는 것도 좋은 것이 아니다. 상대의 레이즈가 자신의 스택을 커밋하게 되는 곳에 항상 포인트가 있다. 이것을 레버리지 포인트라 부른다.


우리가 베팅을 한다면 레버리지 포인트에 도달하는 몇 가지 것들이 일어난다 :


     상대는 두 가지 제한된 옵션이 있다. - 벳/레이즈 혹은 폴드. 우리는 예상되는 것을 정확히 알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상대가 적절한 빈도로 레이즈하고 폴드한다면 우리에게 본질적으로 수익적인 것은 아니다. 좋은 예가 우리가 버튼에서 좋은 플레이어에게 3벳을 했을 때이다. 그는 4벳을 하거나 폴드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레버리지 포인트를 이루게 된다.


     우리의 상대가 콜을 한다. 이것으로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프리플랍, 플랍, 턴은 그 각각 레버리지 포인트에 도달하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리버는 좀 다르다. 상대는 콜을 해서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리버에서 자주 쇼브하거나 첵/폴드하도록 강요받는다. 그래도 우리가 적당히 벳을 하고 적당히 첵/폴드를 하는 한 좋다. - 너무 많이 블러프하지 마라. 너무 많이 첵/폴드하지 마라. )


 $10/$20 게임에서 100bb이다. 한 선수가 $70으로 레이즈 했다고 가정해보자. 나는 버튼에서 $210으로 3벳한다. 예상밖으로 상대가 콜을 한다. 플랍은 $460 정도. 그가 첵을 한다. 나는 레버리지를 희생하려는 참이 아니다. 그래서 $280정도를 벳한다. 그가 콜한다면 팟은 약 $1000 이다. 그가 다시 첵. 이제 공격성을 유지하고 싶지만 레버리지를 희생하고 싶지 않다면 나는 $350~500정도를 벳할 것이다. 팟사이즈가 스택과 비교하여 증가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포인트에 도달하기 위해서 더 적은 돈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만약 $10/$20에서 프리플랍에서 $500으로 레이즈한다면 우리는 레버리지 포인트에 다다른 것이다. (그러나 상대가 완벽하게 플레이한다면 이것은 확실히 나쁘다. 그 시나리오에서 그는 셔브하거나 폴드하려고 할 것이고 25bb는 우리가 큰 오픈을 한 후 폴드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만들어진 큰 데드머니이다.)


 내가 처음으로 10$/20$을 플레이 할 때 나는 레버리지를 이해하지 못 해 깨졌었다. 나는 일반적인 게임 다이나믹에서 사람들의 실수를 잘 발견했다. 그리고 내가 처음으로 알게 된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이 너무 공격적이라는 것이다. - 특히 C-벳을 너무 자주 했다. 그래서 나는 플랍에서 자주 레이즈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꾀나 좋은 계획이었다.

 
 내 전략의 유일한 문제는 비정상적으로 큰 레이즈 사이즈였다. 나는 A♥T♥들고 8♥6♣5◆ 보드에서 블러프 하기로 결정했다. 최초 레이저는 $150팟에 $120 벳하였고 나는 좋은 레버리지 금액을 선택하는 대신에 ($360 정도하고 하자.) $480 정도로 레이즈 했다. 내가 직접 집어넣은 여분의 $120의 데드머니는 그의 C벳으로 데드머니로 만들어질 $120와 균형을 맞춘다. 게다가 그 여분의 데드 머니는 사람들로 하여금 A)계속 플레이하게 하고 B)나에게 리블러프를 더 자주 하게 만들었다.


 한번은 아주 좋은 선수와 플레이를 했다. 아리엘. 나의 왼쪽에 있었다. 내가 $5/$10게임에서 $35로 레이즈했고 그가 3벳. 나는 $320(역시 나쁜 레버리지)으로 4벳 블러프를 했다. 그가 쇼브했고 나는 폴드했다. 다음 턴에 똑같은 일이 발생했다. 그 다음 턴에도 같은 일이 일어났다. 몇 바퀴 후에 나는 AA를 들고 4벳 했고 그가 JJ를 셔브하여 스택을 가져올 수 있었다. 나는 싯아웃하고 의기양양하게 나의 세션을 돌아보았다. 나는 실제로 그에게 어떠한 돈도 따지 못했음을 깨달았다. 만약 내가 단지 좋은 레버리지 사이즈를 선택했었다면 나는 약간의 돈을 벌었을 것이다.


 많은 선수들이 스몰 스테익에서 절대 블러프 하지 않기 때문에 레버리지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다. 당신이 만약 플랍에서 오직 셋으로만 레이즈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일반적으로 당신의 원하는 만큼 레이즈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상대가 핸드를 가지고 있던 가지고 있지 않던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당신이 블러프를 하기 시작한다면 당신은 플랍에서 작게 블러프 하거나 크게 밸류벳을 할 수 없다. 당신은 블러핑과 밸류벳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레버리지 포인트를 알아야한다.


 요점은 이거다. - 크게 레이즈하는 것은 당신을 무섭게 만들어주지 못한다. 어떤 사람은 15BB대신 30BB로 벳했기 때문에 그들의 오버페어를 폴드하지 않는다. 만약 15bb가 최적의 레버리지 포인트라면 어떠한 정보도 없을 때는 맞는 플레이다. 그러나 우리는 정보없이 플레이 하지 않기 때문에 레버리지가 좋은 플레이어(우리가 밸런스 해야 하는 상대)를 상대로 가장 중요하고 나쁜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덜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설사 드물게 피쉬에게 블러핑하고 우리가 드물게 밸런스를 해야하는 것처럼 이것은 스스로 해석해야한다. 이 이론에서 피쉬에게는 밸런싱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레이즈 할 수 있다.


 포커의 다른 여러가지처럼 우리는 레버리지를 스펙트럼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한쪽 끝에서는 우리가 레버리지 포인트에 미치지 못할 때 상대에게 훌륭한 오즈를 제공한다. ** 반대쪽 끝에서는 우리가 레버리지 포인트를 지나칠 때 우리는 목적을 이루지 못하는 잉여의 데드머니를 만들게 된다.


 아래 그래픽은 일반적인 $5/$10 게임에서의 일반적인 상황에서 레버리지가 작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100bb 유효 스택에서 좋은 레귤러가 MP에서 $35로 레이즈 했을 때 우리는 3벳을 얼마나 할지 결정해야한다.

leverage.png?type=w740


 우리는 주변의 숫자들을 바꿀 수 있고 어떤 상황이든 정확하게 같은 스팩트럼을 반복할 수 있다. 프리플랍 오픈 레이즈, 3벳, 4벳, 5벳, 플랍 레이즈, 플랍 첵레이즈, 다른 것들. 레버리지 스펙트럼은 포커의 모든 양상으로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레버리지 포인트에 대해 언급할 것은 C벳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레버리지 포인트는 가장 싼 가격에 상대가 레이즈하거나 폴드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A) 상대가 레이즈/폴드보다 콜을 선호할 때 B) 그리고 플레이할 이후 스트릿이 있을 때 우리는 실제로 벳이 커지는 것을 염려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대가 콜을 자주하는 한(그리고 레이즈/폴드를 자주 안한다면) 그는 수동적인 데드 머니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큰 플랍 C벳으로 만든 여분의 데드 머니를 획득함으로써 효과적인 밸류벳을 하고 이후 스트릿에서 블러프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작은 C벳”쪽이었다. 탑 하이스테익스 선수가 많은 플랍에 참여하거나 거의 참여하는 것을 보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 중에 한명이 어떤 것을 할 때는 보통 이유가 있다. 그래서 플랍에서 크게 벳하는 것을 시험했다. 공격성을 유지하기 위해 에퀴티에 대한 내 지식을 사용하는 것을 연습했다. 물론 우리가 C벳으로 만든 데드머니는 공격성을 적절히 유지할 때 수익으로 되돌아온다.


*이것은 여전히 너무 크다. 레버리지 포인트는 내가 2009년 생각했을 때보다 작아지는 경향이 있다.


**확실히 상대에게 좋은 팟오즈를 주는 부작용은 약한 핸드로 콜이나 레이즈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대가 우리의 레인지에 대해서 자신의 에퀴티를 과대평가하면 좋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A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아주 작은 3벳이나 4벳으로 QT같은 핸드에게 콜을 기대할 수 있다. QT는 이후 스트릿에서 폴드 에퀴티를 가지거나 Q나 T가 베스트 핸드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은 내가 넓은 레인지를 가지고 있을 때 AA를 들었다면 그는 잘못된 플레이를 하고 있다. 나는 97s같은 핸드나 블러프로 저런 라인을 취하지 않는 것을 확신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