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덤전문서적

이지게임 고급편 번역 챕터30 : 위대한 논쟁. 벳이냐? 첵이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6 21:45 조회151회 댓글0건

본문

챕터 30 : 위대한 논쟁... 벳이냐첵이냐?(The Great Debate… Bet or Check?, 2009)

  많은 경우 양극화 레인지로 플랍에서 C벳을 하는 경향이 있다. - 강한 핸드로 밸류벳을 하거나 약한 핸드로 블러핑을 하는 것과 다른 모든 것은 첵하는 것이것이 보통 팟 컨트롤로 알려져 있지만 나는 쇼다운 이론이라고 부른다이것이 반드시 틀린 것은 아니지만 나는 개념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는다.


 사실 이것은 이슈다. - 우리는 플랍에서 첵해야 하는가혹은 베팅해야 하는가? - 하이 스테익스 선수들 사이에서 핫하게 논의되고 있다일부는 첵해야 한다고 하고 나는 벳해야 한다는 입장이다첫번째 시나리오를 보자.


  우리가 프리플랍에서 레이즈하고 좋은 공격적인 선수가 블라인드에서 콜했다헤즈업그리고 우리는 인포지션플랍은 좋지만 밸류를 얻기는 힘들어 보인다예를 들어 우리가 Q32보드에서 AT, Q94보드에서 J9. 각각의 경우 우리의 핸드는 베스트일 가능성이 높다그러나 나쁜 핸드로부터 콜을 받기는 어렵다블라인드의 상대는 체크우리는 결정해야 한다우리는 나쁜 핸드를 든 상대가 쉽게 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벳해야 하는가만약 벳을 한다면 상대가 넓은 레인지로 첵레이즈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첵해야 하는가?


첵의 좋은 점 :

1. 우리는 프리카드를 받고 지고 있을 때 발전할 수 있다.

2. 우리는 후반에 블러프 할 수 있다.

3. 첵레이즈를 맞지 않고 큰 실수를 줄여 준다(큰 팟에서 너무 많은 콜너무 많은 폴드)


첵의 나쁜 점 :

1. 우리는 상대에게 공짜 카드를 주고 우리가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넘길 기회를 준다.

2. 생각있는 상대에게 우리의 핸드 세기에 대한 정보를 주고 나중에 그가 밸류 벳(혹은 블러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강한 핸드나 에어로는 첵하지 않기 때문이다. *

3. 상대가 더 나쁜 핸드로 우리에게 첵레이스를 하고 폴드하지 않을 때의 밸류를 잃는다.


베팅의 장점.

1. 우리는 상대가 55나 A6s같은 핸드를 가졌을 때 상대의 에퀴티를 폴드하게 만든다.

2. 공격성을 유지하여 나중 스트릿에서 효과적으로 블러프 하거나 밸류벳을 할 수 있다. **

3. 첵레이즈 블러프를 유도할 수 있다. (상대가 좋은 공격적인 선수이고 이런 역량이 있다면)

4. 우리는 강한 핸드와 약한 핸드 모두 다 이렇게 액션을 할 수 있다우리의 모든 레인지의 중간 핸드의 강도를 위장하는애론 존스가 사용하는 레인지 합치기라고 종종 언급된다.


베팅의 단점.

1. 우리는 강한 핸드 없이 데드머니를 만들어 상대가 수익적인 블러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2. 상대가 후반 스트릿에서 블러핑할 만한 능력이 있다면 *** 우리는 잘못 플레이하고 있다. (베팅의 이유 #1, #2없이우리의 상대는 후반 스트릿에서 블러핑 할 수 있다이것은 너무 경계심이 많아서(또는 너무 패시브해서우리가 플랍 첵백을 하면 절대로 블러프를 하지 않는 상대에게도 중요하다이런 상대에게 플랍에서 첵백 한다는 것은 재앙이다그러나 많은 선수들이 플랍에서 첵했을 지라도 턴에서는 벳을 할 것이다이런 선수들을 상대로는 이론적으로 첵이 벳보다 좋다.

3. 우리는 첵레이즈를 맞을 수 있는 포지션에 있다만약 이것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든다면 이것은 우리를 큰 실수를 하게 만든다.


  다른 전략이 가능하지만 내가 왜 베팅을 선호하는지 설명하는지는 중요하다첵 비하인드가 효과적이려면 우리는 베팅 레인지와 첵 레인지의 밸런싱을 해야 한다균형 잡힌 첵 레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밸류를 위해 벳할 수 있는 강한 핸드를 플랍에서 첵해야 한다다른 말로 이 전략이 잘 작동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레인지의 다른 핸드를 가지고 후반에 더 +EV 기회를 만들기 위해 +EV 플랍 기회를 버려야 한다이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의 핸드는 읽기 너무 쉬우며 상대는 우리를 상대로 완벽에 가깝게 플레이 할 것이다하지만 나는 플랍에서 +EV 기회를 갖고 첵레이즈를 맞으면 대처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나는 종종 나의 학생들에게 이런 말을 듣는다. “나는 여기서 벳 할 수 없어요왜냐하면 그는 첵-레이즈 블러프를 저에게 너무 자주 하니까요.” 만약 그가 당신에게 블러프를 너무 많이 한다고 생각한다면 쉽게 폴드하지 마라. A하이로 리블러프를 하던 세컨 페어로 콜다운을 하던 그것은 당신의 선택이다이런 면에서 당신을 밸류를 위해 벳할 수 있다.


  기억하라 : 밸류 벳은 단지 나쁜 핸드에게 콜을 받기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이것은 나쁜 핸드로부터 콜을 받거나 레이즈를 받기 위함이다간단히 말해서 상대가 첵-레이즈 블러프를 더 많이 할수록 A하이나 세컨 페어로 씬 밸류를 위한 벳을 더 많이 할 수 있다.


 내가 플랍에서 자주 첵할 때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의 기본 이유가 있어야 한다.

1) 상대가 첵레이즈를 극도로 자주할 때.

2) 내가 플레이 백 하기에 충분한 에퀴티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예를 들어 내가 76으로 레이즈플랍은 J93상대는 첵레이즈를 자주하고 이런 플랍에서 쉽게 폴드하지 않을 때 나는 여기서 아마 첵할 것이다그냥 포기하는 것이다.

첵 백을 하는 것이 더 나은 특별한 경우가 있다에어로 첵백을 한다고 가정해보자상대가 턴에서 팟의 두배로 벳할 때는 강한 핸드로 첵백을 하는 것이 더 +EV가 된다.


  확실히 많은 성공적인 선수들이 플랍에서 첵백 한다개인적으로 나는 나의 전체 레인지로 베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믿는다대부분 포커에서는 방법보다는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이번 챕터에서는 테이블 다이나믹 시나리오에 따라 벳이나 폴드 중 어떤 것이 더 나은 지 결정하는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다양쪽의 의견에 대한 이해는 플랍에서 당신이 더 쉽게 플레이 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여기서 에어로 첵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우리는 단지 포기하는 것이다그러나 기본 스트릿 설계Basic Street Projection“ 챕터에 따라 우리가 강한 핸드로 플랍에서 첵백하는 것이 더 나은 밸류가 있다고 결정했다면 턴 액션을 유도함으로써 더 높은 EV를 얻을 수 있다그러나 내가 밸류벳하기 대 밸류빚지기Value-Betting vs. Value Owning”에서 강조했듯이 일반적으로 플랍에서 패시브한 것보다 어그레시브한 것이 액션을 유도하기에 더 좋다.

**이것은 2009년에 내가 스트릿 설계에서 다루려고 했던 한 것이다.

***우리의 이유#2의 새로운 정의에서이것에 대하여 더 이상 나쁘게 느낄 것 없다이 시점에서 중요한 비틀기는 상대가 절대 턴에서 절대 블러프 하지 않는다면 첵은 더욱 더 나쁜 것이 된다는 것이다이것은 에퀴티에게 레이즈하기Raising Into Equity”. 에서 더 세밀히 다룬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