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덤고수들

[실전홀덤] 51. 팟을 키워야 할 때와 멈춰야 할 때 (2). |작성자 나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1 20:56 조회162회 댓글0건

본문

51. 팟을 키워야 할 때와 멈춰야 할 때 (2).

- 팟을 키워야 할 때.
Nuts인 상황 혹은 거의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의 벳을 Value Bet이라고 합니다.
벨류벳은 물건을 파는 행위와 비슷합니다.

비싸도 살 사람이 있고, 조금만 비싸도 안 살 사람이 있습니다.
상대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즉 벳 사이즈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팟의 절반만 벳을 하면 콜을 할 상대에게 팟 사이즈 벳을 해서 상대가 폴드한다면 
나는 그만큼 운영을 잘못한 것입니다. 
반대로 팟 사이즈만큼 벳을 해도 콜을 할 상대에게 팟의 절반만 벳을 해도 잘못된 운영입니다.

벳류-벳을 잘하는 사람은 같은 상황에서 최대의 벨류를 얻어냅니다.
결국 그판의 상황이나 상대를 잘 파악하고 있는 선수가 맥시멈 밸류를 뽑아낼 수 있고
이런 사람이 고수입니다.

- 팟을 멈춰야 할 때.
홀덤은 흥분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입니다.
사람은 아주 좋은 상황에서도 흥분하고 아주 불안한 상황에서도 흥분을 합니다.
상대가 싸울 의사가 없는데 나혼자 흥분하여 주먹을 휘두른다면 허공에다 주먹질하는 것과 같습니다.
 
비슷한 예로 WAWB(완전히 이기고 있거나 완전히 지고 있는) 핸드를 들고 
리버에서 벳을 한다면 이는 공베팅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공베팅이란 허공에 대고 주먹질하듯 아무 실익이 없는 베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d,Jd를 들고 앞자리에서 오픈을 했는데 딜러자리에서 콜을 하고 플랍에 As,Js,3c 이 깔렸습니다.
나는 비록 앞자리지만 탑투페어로 막강한 핸드를 가졌기 때문에 플랍에 팟을 키웠습니다.
턴에 As, Js, 3c, 9c 가 되었습니다. 나는 여전히 유리한 상황이므로 팟을 키웁니다.

리버에 As, Js, 3c, 9c, Qc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내가 이길 가능성이 많지만 상대에게 마운틴, 백도어플러쉬, AQ투페로 역전당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이때 내가 이길 가능성이 많다고 벳을 해야할까요?   
이런 상황에서 벳을 한다면 거의 공베팅일 가능성이 큽니다.

왜냐하면 턴까지 벳을 해서 팟이 커진 상황에서 리버까지 벳을 하면 상대는 가능성없는 핸드로는
포기를 할것입니다. 반대로 리버에 사연이 생겼다면 리-레이즈 올인으로 응수할 것입니다.

이런상황은 내가 원하는 상황이 아닙니다.
내가 원하는 상황은 나의 벳에 상대가 얌전히 콜을 하고 쇼다운상황에서 내가 칩을 가져오는것일 겁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보드에서 A,x 의 탑페어로 트리플 베럴을 콜을 할 Fish는 많지 않습니다.

차라리 리버에 내가 첵을 한다면 드로우로 쫒아왔던 상대에게 블러핑을 유도할 수도 있고 
설사 리버에 상대에게 역전 당했더라도 피해를 조금은 줄일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